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캐노피 천막 구입 안내 - 종류와 용도, 구입처
    소개 2016. 8. 1. 12:06

    블로그에 오는 분들을 보니 캐노피 천막 구입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찾는 분들이 많네요. 도움이 될까 하여 캐노피 구입에 도움이 될 내용들을 정리해봤습니다.


    크기

    크기는 1.5m x 1.5m 부터 시작해서 50cm 단위로 제작이 되며 최대 3m x 6m까지 있습니다. 행사장 같은 곳에서 가장 흔하게 보는 큰 사이즈가 3m x 6m 입니다. 높이는 지붕 꼭대기가 보통 3m 정도입니다.






    모양 

    파이프의 모양과 재질, 방수천의 종류 등은 조금씩 다르지만 접었다 펴는 방식과 지붕의 모양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특히 국내에서 나오는 캐노피는 한두곳을 빼고 거의 똑같습니다. (외국에는 조금 다른 모양의 캐노피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미국엔 이런 모양도. 출처는 quikshade.com



    프레임

    금속으로 된 프레임은 재질에 따라 크게 일반 철, 스텐인리스, 알루미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금속에 따라 무게와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용도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1) 일반 철 : 가장 무겁고 녹이 스는 단점이 있으나 가장 저렴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타입입니다. (대여하는 곳에서 취급하는 캐노피는 거의 철 프레임) 녹이 슬기 때문에 겉에 칠이 되어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안 쪽에 녹이 슬면서 물이 맺혔을 때 틈으로 녹물이 흘러나와 지저분해집니다. 설치하면 별로 움직일 일이 없고 외관이나 관리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다순한 덮개 용도에 어울립니다. 


    2) 알루미늄 : 매우 가볍고 녹이 슬지 않으나 가격은 5~6만원 정도 높음


    철에 비해 훨씬 가볍기 때문에 자주 들고 옯겨야 하는 경우에 어울립니다. 녹이 슬지 않아서 보관에도 유리합니다. 알루미늄이 철 보다 강도는 약하지만 더 두꺼운 파이프를 쓰기 때문에 충분히 튼튼합니다. 다만 가볍기 때문에 바람에 좀 더 주의해야 합니다.


    3) 스테인리스 : 녹이 슬지 않으며 단단합니다. 무게는 철과 알루미늄의 중간. 가격도 중간. 


    위의 둘 사이에서 고민할 때 좋은 선택지입니다. 스테인리스는 표면이 거울처럼 반짝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동, 설치와 관리할 일이 적다면 일반 철로, 종종 설치해서 써야 한다면 알루미늄, 자주 설치해서 사용하나 여러개가 필요하다면 가격과 성능에서 합리적인 스테인리스로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붕 천

    지붕은 보통 폴리에스터 섬유를 이용해 옥스포드 방식으로 짠 방수천을 이용합니다. 업체별로 큰 차이는 없고 얼마나 두꺼운 천을 사용하는가 정도가 다릅니다. 천의 두께는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데니아(D)라는 단위로 표시하며 보통 250~500D 정도의 천을 사용합니다. 천이 두꺼울 수록 뻣뻣하고 질기지만 무게도 조금 더 나갑니다. 


    비올 때의 방수 능력은 천의 두께에 따른 차이보다는 재봉틀로 박은 자리를 얼마나 방수처리를 꼼꼼하게 하는 가에서 차이가 납니다.  


    디자인

    원단을 조합해 무늬를 만들 수 있고 지붕 부분에 실크스크린 기법으로 로고나 글자를 넣는 것이 가능합니다. 보통 3~5만원 정도면 일반적인 로고는 다 넣을 수 있습니다. 지붕에 복잡한 무늬를 넣거나 사진을 인쇄할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이런 실사출력 지붕은 3m x 3m 짜리가 평균 40만원 정도 합니다. (프레임 빼고 지붕 천 제작비만) 


    구입과 가격

    판매 사이트에 들어가서 보면 나오지만 3m x 6m 사이즈를 기준으로 보통 30만원 중반대 가격입니다. 이정도는 되어야 쓸만한 물건입니다. 가끔 많이 싸게 파는 곳들이 있는데 저가 중에는 얇은 파이프를 써서 조금만 힘을 받으면 파이프가 맥없이 부서지는 것들도 있습니다. 이런건 잘못하면 사람이 다칩니다. 


    가격은 판매처마다 1-2만원씩 차이가 나는데 다들 파이프의 치수와 천의 두께 같은 것들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특별히 어디가 더 싸다고 할 수 없습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싸다고 좋은 게 아닙니다.) 위의 정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사양을 확인하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구입하면 됩니다.


    이 블로그는?

    새로운 디자인의 캐노피를 개발하며 그 과정을 기록하는 곳입니다. 기존의 캐노피들은 실용성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어서 디자인이 많이 아쉽습니다. 캐노피 디자인을 통해 더 멋진 공간을 만드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현재 다양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중이며 세련된 디자인으로 주변의 좋은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조만간 정식 제품을 내놓고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야기의 시작  (0) 2016.06.04
    캐노피 천막 리디자인 프로젝트  (0) 2016.05.24
Designed by Tistory.